>   인공와우란   >   만화로 보는 인공와우
귀는 외이,중이,내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공와우이식술은 청력손실이 내이, 즉 와우(달팽이관)의 손상으로 고도난청 혹은 농이 된 경우 시행하는 수술로 망가져 기능을 못하는 와우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전자장치인 인공와우이식기를 몸에 이식하여 이식기 를 통하여 청신경을 자극하여 소리를 듣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소리를 듣는 것은 고막을 통하여 와우 (달팽이관)에 소리가 전달되면 와우에서 물리적인 소리를 생체 내에서 작동되는 미 세한 전기신호로 바꾸어 전기신호가 청신경을 자극하여 뇌에서 소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전화기를 사용하여 상대방과 통화할 때 수화기에 대고 말을 하면 수화기에서 말소리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전화선을 타고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고도난청 환자들인 경우 와우(달팽이관) 내의 세포가 대부분 손상을 받아 소리를 전기로 바꿔 청신경을 자극하 여야 하는 기능을 못하는 경우 이를 대신하여 고성능의 강력한 소형 전자 칩을 이용하여 말소리를 아주 미약한 생체에 작용하는 전기로 신호 처리하여 소리의 크기와 음색에 따아 달팽이관을 자극하여 청신경에 소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인공와우이식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몸밖에 착용하여 소리를 받아 전기신호로 바꾸는 어음처리기(speech processor)와 몸 안에 이식되어 어음처리기에서 보내는 신호를 받아 청신경을 자극하는 이식체(implant)로 나눕니다. 인공와우이식기로 소리를 듣은 원리는 머리에 부착하는 부착기(head set) 혹은 귀걸이에 달려 있는 마이크로폰에서 소리를 받아 연결된 선으로 어음처리기로 보내고 어음처리기에서 처리된 신호는 다시 부착기를 통하여 몸안에 이식된 이식기에 전달되며 인식기 연결된 전극에 신호가 전달되어 와우 청신경을 자극하여 뇌에서 소리를 듣게 됩니다.